사회복지계열 - 아동복지보육전공 김미소

김미소 사회복지계열
아동복지보육전공

준비된 사람에게는 반드시 기회가 온다고 생각합니다.

Q) 현재 하고있는 일을 소개해 주세요.

저는 현재 직장보육시설 ○○어린이집 만2세(영아)반 보육교사로 근무하고 있는 김미소 입니다.

Q) 서류전형과 면접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깨알같은 팁이 있다면?!)

저는 교내에서 열리는 취업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특히 2학년 1학기 수강과목이었던 ‘창업과 취업’ 과 학기 중 취업지원센터를 통해 접했던 ‘취업 특강’에서 많은 정보를 얻고 또 활용 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를 듣고 직접 써보며 이력서의 기본 틀을 세워가며 그 속에서 무심코 범할 수 있는 오류들을 정정 해 나갈 수 있었으며, 자기소개서의 다양한 양식과 답변들을 접해 봄으로써 이전보다 쉽게 써내려 갈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황의 모의 면접을 여러 번 경험함으로써 실제 면접상황을 예측해 대비해 볼수 있다는 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보육교사로 취업하고자 했던 저는 모의면접을 통해 해당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의 필요성을 느꼈고, 그로인해 영유아와 관계된 기초지식을 숙지하고 나만의 교육철학을 세워 소신 있는 답변을 준비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취업하고자하는 기관에 대한 사전조사(홈페이지)를 통해 그 기관의 특색을 우선 살펴보고 면접에 임했습니다.

Q)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가 미리 준비해야 할 자격이나 추천할 활동이 있다면?

유아교육기관인 어린이집에서는 전이활동으로 손 유희나 동화구연 같은 주의집중 하기에 좋은 활동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취업하기 전 여러 종류의 활동을 미리 익혀두거나 관련 자격증을 따 놓는다면 현장근무 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보육교사는 아이들을 보육하는 것 이외의 직무활동으로 다양한 서류작업 또한 필요로하기 때문에 워드프로세스나 파워포인트 같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다룰 수 있는 것이 취업 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POP나 풍선아트등 환경꾸미기와 관련된 직무이 있어 실력을 발휘할수 있는. 능력있는 교사를 선호합니다.

Q) 마지막으로 취업을 앞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준비된 사람에게는 반드시 기회가 온다고 생각합니다.
멀리서 찾지말고 지금 다니고 있는 학교를 적극 활용해보시길 추천합니다.
교내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들을 활용하고, 교수님과의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하나씩 차근차근 준비해 나간다면 반드시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모두 원하시는 직장에 합격하여 사회를 향해 당당한 첫발을 내딛을 수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회복지계열 - 사회복지전공 박수형

박수형 사회복지계열
사회복지전공

목표를 세우고 미리 미리 준비한다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하고있는 일을 소개해 주세요.

저는 현재 ◯◯◯청소년수련관 부설 방과후아카데미센터에서 SM
즉 Schedule manager 라는 의미를 가진 ‘방과후아카데미 선생님’ 직무를 맡고 있습니다.
제가 맡고 있는 방과후아카데미 사업은~!
여성가족부에서 주관하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관리하는 프로그램으로 -
부모님의 맞벌이로 인해 집에 있는 아동청소년들이나,
가정형편이 어려워 학원을 보낼 수 없는 가정을 위해 만들어진 청소년 사업입니다.
그런 의미있는 사업에 일환이 되어 일하고 있다는 사실에 매일매일이 소중함합니다!

Q) 서류전형과 면접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깨알같은 팁이 있다면?!)

면접은 예상 질문과 답변 준비한 후 매일 혼자 질의응답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친구들 앞에서도 반복 연습하는 것을 잊지 않았습니다.
자기소개서에서는 저 자신을 물건에 빗대어 표현하여 남들과의 차별성으로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기억될수 있도록 하였고 , 이력서는 도움이 될수 있는 경험과 이력들은 최대한으로 써내려 갔습니다.
이러한 이력을 만들기 위해 1학년 재학 때부터 운전면허나 컴퓨터 자격증과 같이 제가 스스로 준비할수 있는 분야에 시간을 투자했구요.
서류 전형 후 면접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건 자연스럽고 당당하게 편한 마음으로
먹고 면접 볼 수 있도록 마인드 콘트롤 할 수 있으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렇고 제 친구들도 그렇고 긴장을 하지 않기위해 가장 많이 쓰는 방법! 팁을 알려드리자면~
면접관을 옆집에 사시는 이웃집 아저씨나 아줌마처럼 편하게 생각하고 면접에 임한다면 부담을 조금은 덜 수 있을 꺼라 생각합니다. ^^

Q)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가 미리 준비해야 할 자격이나 추천할 활동이 있다면?

여러가지 활동이 있겠지만 특히 저희와 같은 계열의 전공자들은 봉사나 자원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것이 중요하고 생각합니다. 그곳에서 겪게되는 일들과 사람들과의 관계가 사회성을 길러주고, 더 나아가 취직 후 업무에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 학교나 시청, 구청, 노동부 고용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취업프로그램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권하고 싶네요. 제가 경험해본 바, 학교나 관공서에서 소개하고 연결해 주는 자격증 학원들은 저렴할 뿐만 아니라 신속하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또한가지~! 취업준비기간 동안 집에만 있지말고 운동도 함께 하셔서 체력을 함께 기르시길 바랍니다! 운동을 하게되면 체력도 좋아지지만 무엇보다도 정신적 자신감도 생긴다고 생각을 합니다.

Q) 마지막으로 취업을 앞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후배여러분 ~ 아르바이트로 용돈을 버는것도 좋지만, 그보다는 하루빨리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유익한 경험을 통해 경력을 쌓으시고, 또 그 경력을 발판으로 사회적으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곳으로 지출하시기 바랍니다. 목표를 세우고 미리 미리 준비한다면 - 성공할 수 있습니다!
첫 직장부터 배부를 수 없다고 봅니다. 늘 자신을 낮추는 겸손한 자세로 배우고 노력해 인정받아 자신의 대가만큼 연봉 올릴 생각을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자신의 능력으로 콧대를 높이기 보다는 겸양의 자세를 가졌으면 합니다. 근사한 직장, 좋은 사람을 기대해 행운이 오기만을 무작정 바라기 보다는 자기자신의 변화부터가 먼저고, 그 지름길입니다.
아무쪼록 파이팅 입니다!감사합니다.

뒤로가기